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초점 조절 (Focusing)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필요한 기술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기술들은 모두 촬영하기 전에 여러가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노출을 결정하는것 뿐만아니라 초점도 빠른 시간내에 맞출 수 있어야 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소형카메라들은 아주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카메라를 선택하는데 있어 초점 시스템과 사용 렌즈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초점 스크린 등을 조심스럽게 살펴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개인적인 성향 문제며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한 사항이다.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일 경우에는 특히 카메라의 초점 조절이나 뷰파인더를 살펴서 카메라를 선택해야 하는데 특정 카메라는 안경 착용자에게도 사용하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또한 안경 사용자를 위해서 안경을 벗고서도 사용할 수 있는 디옵터 조절 장치가 부착된 모델도 있다.

실제로 초점을 맞추기 전에 피사체간의 거리를 예상하고 실제로 카메라 렌즈의 거리 표시와 비교해 보는 연습도 필요하다. 연습에 의해서 이러한 예측이 정확해지면 피사체에 다가가면서 렌즈의 초점을 어느정도 맞출 수도 있어(선초점) 최단 시간에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된다. 피사체가 움직이고 있을 때는 특히 더 정확한 선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특정 위치에 초점을 맞춘 상태에서 움직이는 피사체가 그 지점에 도달했을 때 셔터를 작동시키는 상황도 종종 발생한다. 예를들어 스포츠 사진에서 점프하는 사람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농구골대 부근에 미리 선초점을 맞춘 상태에서 피사체가 들어오면 촬영하고, 뉴스 사진일 경우 특정 인물의 이동 경로를 예상하고 그 부근에 있는 특정 사물에 미리 선초점을 맞추고 촬영하면 된다.

선초점과 관계된 기술로는 지역 초점(zone focusing, 앞으로 다루게 될 존시스템과는 다르다.)이 있다. 지역 초점은 특정 거리 범위(zone)내의 모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으로 심도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과초점거리(hyperfocal distance, "equipment > 렌즈 > 초점과 심도" 참고)를 이용해서 허용하는 심도내에서 초점링을 돌리지 않아도 3m에서 무한대 안의 모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특정 범위내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면 렌즈 경통에 표시된 거리계과 심도 눈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특히 스포츠 사진이나 이벤트 사진에서 지역 초점을 활용한다면 초점을 다시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 얼마든지 촬영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지역 초점에 의해서 촬영할 때 주의할 점은 주 피사에의 위치가 심도의 가장자리에 있다면 원하는 만큼의 선명도는 가지기 힘들 수 있으므로 심도 표시 눈금보다 한단계 아래의 심도를 거리 범위로 사용한다면 보다 안전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역 초점은 표준 렌즈나 광각 렌즈를 사용할 때 적당하며 망원 렌즈에서는 정확한 선초점을 얻기가 쉽지 않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