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핸드헬드 카메라 (Hand-Held Cameras)

핸드헬드 카메라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기동성이며 촬영시에는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하고, 즐겨야 할 것이다. 핸드헬드 카메라를 이용하면 이 세상에 정적이지 않은 많은 피사체에 보다 쉽게 접근 가능해진다. 소형 카메라를 이용한 사진으로 유명한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Henri Cartier-Bresso)이나 유진 스미스(W. Eugene Smith)는 실습과 경험을 통해서 결정적인 순간(decisive moment)을 포착하려고 노력한 사진작가다. 피사체가 아주 빠르게 움직이거나 변화할 때 우리는 시점, 프레이밍을 결정하고 즉각적인 반응에 의해서 그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한다. 반면에 정적인 피사체를 삼각대를 이용해서 촬영할 경우에는 보다 명상적이며 관조적인 접근으로 이루어진다.

폐허에서 노는 아이들 -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소형 카메라의 대가 까르띠에 브레송은 움직이고 있는 여러개의 피사체가 어울리는 결정적인 순간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결정적인 순간을 기록한다는 것은 새로운 이미지 처리방법이 요구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예측(anticipation)이라고 말한다. 연습을 통해서 아주 극적인 순간과 동감의 최고조를 예측한다. 이러한 촬영에는 가장 최상이라고 판단되는 찰나와 실제 노출의 순간과의 괴리가 존재함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괴리는 촬영자의 복잡한 신경 전달 과정과 셔터의 기계적인 움직임의 한계로부터 발생한다.

소형 카메라를 사용하는 작가들에 있어 예측은 직관적으로 이루어진다. 사람에 따라서 아주 빠르게 습득하는 사람도 있고 보다 최신의 기술로 무장한 하드웨어를 이용해서 구현되기도 한다. 까르띠에 브레송은 각기 따로 움직이는 피사체에 한꺼번에 집중할 수 있는 직관을 최대로 극대화시키고 있다. 까르띠에 브레송의 작품 "결정적인 순간(The Decisive Moment)"에서


나에게 있어 사진은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인식의 결과이며 정밀하게 조정된 이미지 창조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의 극적인 표현도 추구하고자 하며 그것은 더 나은 표현을 만들어낸다.
나는 살아있는 움직임을 통해서 우리 자신에 영향을 주는 주변 환경의 발견과 동시에 우리가 또한 영향을 주는 환경이 어우러지는 발견이 바로 우리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두 세상-우리 내부의 세상과 우리 외부의 세상-의 관계에서 균형은 필수적이며 이 두 세상이 조화롭게 되는 것이 우리가 나누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 세상이 조화롭게 되는 것이 사진의 내용이어야 할 것이다. 나는 내용이 형식과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형식에 의해서 선과 면의 상호작용에 의한 엄격한 구성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구성에 의해서 우리의 인지와 감정은 보다 확실하게 전달되며, 사진에서 시각적인 구성은 훈련된 직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동일한 원칙이 여러 다른 주제, 예를들어 초상사진의 얼굴표현에도 적용된다. 얼굴은 표정 변화에 따라 일정한 움직임이 존재하며 피사체의 성격을 표현하는 적당한 표현을 가지는 동시에 틀에 박히지 않은 면도 존재하며 이러한 독특한 면은 대중매체의 캐리커쳐에서 자주 표현된다. 좋은 초상사진작가는 사람의 대한 이해와 관계를 개발하는데 아주 빠르게 인식하고 인물의 개성이 나타나는 순간을 포착한다.

안전을 위해 소형카메라와 롤필름을 사용하여 많은 촬영을 하며 가장 최선의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그것은 좋은 사진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최고의 35mm 사진가는 효율적으로 많지 않은 사진을 찍지만 그들이 무엇이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앞에서 말하는 어지러운 접근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심스러운 접근 방법이 소형 카메라의 유용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면으로 사진은 연속적인 이미지로 만들어지고 선택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낭비적인 촬영에 의한 접근 방법은 결과에 의해서 선택되어 오히려 촬영시 집중도가 떨어진다. 그래서 가장 초보적이고 전통적인 접근 방법에 의한 사진이 가장 나은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확신한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