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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사진은?

추가 선택 4 - 원근과 시점

카메라와 피사체의 상대적인 거리는 3차원 실제 공간으로부터 만들어진 2차원 사진 영상의 원근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뇌는 전경의 있는 피사체의 크기와 배경에 있는 피사체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화면의 깊이를 인식한다. 전경의 피사체의 크기가 클수록 배경과의 거리가 멀어져 보인다. 피사체 자체나 특정 부분을 근접 촬영함으로써 그 부분은 더욱 크게 촬영되며 화면의 다른 부분보다 훨씬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화면내의 한 지점에서 만나게 되는 평행한 선들은 화면의 깊이를 표시하는 또하나의 잣대로 써인다. 이러한 한점으로의 수렴은 가까이 있는 부분은 크게 멀리 떨어진 부분은 작게 보임으로써 생기는 현상이다.

길과 포플러 나무(Road and Poplar trees)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1955
적외선 필름을 사용하여 몽환적 분위기를 살린다. 길과 나무들의 원근이 뒷쪽의 산을 배경으로 시선을 끈다. 반복되는 나무 그림자가 원근 묘사를 더 살리며 나무잎이 밝게 표현되어 더욱 몽환적으로 보인다. 작가는 일상적인 피사체로부터 웅장함을 잘 표현하는데 이 사진과 같은 좋은 사진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풍경 자체가 조화롭게 보여야 한다.

화면의 원근에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요소들. 선명한 초점이 맞는 부분은 초점이 맞지 않는 부분보다 가까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순광이나 역광보다는 사광에 의한 밝은 가장자리는 부피를 강조하며 깊이를 인식하게 한다. 화면의 아랫쪽이 윗쪽보다 일반적으로 더 가까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며, 겹치는 사물이 겹쳐진 사물보다 더 가까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밝은 부분이 어두운 부분보다 더 앞쪽에 있는 것처럼 판단한다. 그러나 자연 사진일 경우 대기의 흐림은 더 밝지만 멀리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쉽게 인식하기는 힘들지만,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수평선에 가까이 있는 피사체가 더 높이 솟은 것처럼 보인다.

옥수수밭(Corn Fields) - 매리언 포스트 월콧(Marion Post Wolcott), 1940
좋은 풍경 사진을 찍기위해서는 전경에 무언가를 배치하여 깊이를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깊이의 인지는 가까이 있는 사물과 멀리 있는 사물의 크기에 의해서 가장 쉽게 이루어지는데 이 사진에서는 울타리의 크기가 비교 대상이다. 울타리가 보는 사람의 시선을 전경에서 사진 속으로 이동시키게 한다는 것을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경치 사진은 깊이의 표현으로 만들어진다. 많은 사람들의 스냅샷 사진에서 깊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평면적인 경치 사진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루하게 만든다. 경치 사진에서 화면의 깊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전경에 특정 피사체를 배치하고 비슷한 크기의 같은 피사체를 멀리 배치시키면 보는 사람은 크기 비교를 통해서 화면의 깊이를 인식한다. 수평선을 화면의 위쪽에 배치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길이나 울타리 등을 한 점에 수렴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전경이 배경으로 들어가는 듯한 배치는 화면의 깊이를 표시한다.

시점은 사진 촬영의 중요한 요소이다. 키 높이의 시점에서 촬영한 사진은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좀 더 높은 시점이나 낮는 시점에서의 촬영은 재미있는 사진이 된다. 아래서 올려다 보면서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보다 웅장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앵글의 사진은 건물의 수직선은 한 점으로 수렴되어 나타나므로 그 높이나 크기를 강조한다. 위에서 내려다 보는 앵글의 사진의 그 반대의 느낌을 전달하여 평면적인 느낌으로 다가온다.
카메라 앵글의 변화는 시점을 변화시키고 보는 사람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게 사물의 과장이나 축소 표현이 가능해진다. 사진 촬영에 임할 때 처음 촬영한 시점이나 사람 키 높이에서의 촬영 뿐만 아니라 다른 위치에서의 촬영도 중요하다. 재미있는 앵글을 발견하고 배경을 현명하게 처리하여 인상적인 화면을 담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윌라멧강(Willamette River) - 러셀 리(Russel Lee), 1941
피사체를 내려다 봄으로써 공간을 평면화시키며 피사체를 도형화시킨다. 사진에서 목재의 크기나 모양은 중요성을 잃게되며 단지 목재가 이루는 선이 도형화된다. 시선의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보다는 위 아래로만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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