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좋은 사진은?

구성 3 - 강조와 균형

무엇을 강조하고 무엇을 약화시킬 것인가? 강조된 것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사진 내에 강조된 것이 없거나 강조된 것이 너무 많으면 보는 사람은 혼란스러워진다.

대비(contrast)는 주의를 끈다. 사람의 눈은 선명하고 선명하지 않은 것,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큰 것과 작은 것을 아주 빨리 인식한다. 사진의 주제를 강조하고자 한다면 주제를 튀어보이게 구성하라. 사람은 사진에서 가장 선명한 화상을 먼저 보기 때문에 강조할려고 하는 부분을 먼저 정확하게 초점을 잡아야한다.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도 좋다. 어두운 배경의 작고 밝은 피사체는 주의를 고정시킨다.

니키의 손(Nikki's Hands) - 모나 쿤(Mona Kuhn)
주요 피사체에 정확한 초점을 맞추어서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이 관심을 끌게되지만 이 사진은 손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

구도는 주제를 부각시킨다. 주제를 약하게 하는 불필요한 부분은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게 되므로, 피사체에 접근한다. 접근해서 촬영하면 주 피사체는 더 크게 보이고 배경을 많이 없앨 수 있다. 약간의 하이 앨글이나 로우 앵글 촬영은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장면을 둘러싼 외부를 강조한다. 울타리, 길 등을 부주제로 삼고자 한다면 눈을 오른쪽이나 윗쪽에 있는 주제에 접근하는 방향으로 배치한다. 아래 사진에서 두 선이 만나는 곳에 주 피사체가 놓여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Troublesome Creek - 로이 클락(Roy Clark)
가운데로 집중되는 선들이 집중되는 곳에 주 피사체인 사람을 배치함으로써 돋보이게 한다. 다리의 밝은 부분과 사람이 대조를 이루어 관심이 집중된다. 한쪽발이 들려있어 사람이 향하는 윗쪽 집으로 걸어가고 있는 것이 전달되고 있다.

아래 사진은 전경을 테두리로 사용하여 주 피사체를 강조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일반적으로 밝은 프레임보다는 어두운 프레임이 보다 효과적이다.

제임스 딘(Janes Dean), 1955 - 데니스 스톡(Dennis Stock)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 전경을 프레임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가 사망하게되는 해에 찍은 젊은 제임스 딘의 초상 사진은 층계의 그림자 부분에 의해 사각형 프레임을 만들었다. 제임스 딘의 강하지만 민감하고 남성적이며 거친 이미지가 명암의 조화로 잘 나타나고 있다. 사광에 의해서 얼굴의 반쯤이 보이고 벽에 나타난 그림자의 모습을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스스로 설명할 순 없지만 균형이 맞는지를 인식한다. 균형 자체가 보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는 없지만, 화면 중앙에서 벗어나거나 윗쪽이 무거운 사진은 균형이 잡히지 않아 보는 사람은 불안함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어두운 부분은 밝은 부분보다, 큰 것은 작은 것보다, 가장자리 부분은 중앙에 위치한 것보다 무거워 보인다. 그래서 사진은 아래부분을 무겁게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간단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진의 균형을 좌우하는 무게를 분석하는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럴 필요도 없어진다. 보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농담, 크기, 위치 등의 요소로 무게를 의식할 수 있으며 이것은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뷰파인더를 볼 때 느끼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뷰파인더를 모면서 균형이 잡혔다고 느꼈을 때 촬영을 하면 된다. 이상하다고 느껴지면 약간씩 보는 위치를 바꾸어보라. 약간의 변화가 아주 큰 차이를 가져오기도 한다.

사진의 긴장은 때로는 좋은 효과를 가진다. 피사체가 가운데 배치되거나, 대칭으로 배치되어있으면 균형 잡히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안정된 느낌이 들게하지만 때로는 지루한 사진이 되기도 한다. 완전한 균형, 조화, 대칭은 호기심을 일으키기는 부족해진다. 때에 따라서는 주 피사체를 오른쪽이나 윗쪽에 배치시켜 균형을 깸으로써 충격을 줄 수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스키어(Skier), 1966 - R. O. 브란덴버그(R. O. Brandenberger)
아래 사진과 비교했을 때, 중심에서 벗어난 비대칭의 구성은 역동적인 사진이 될 수 있다. 아래사진도 역시 관심을 끌고는 있지만, 주 피사체가 나아가려고 하는 방향에 충분한 공간이 없어 동적인 사진으로는 부족하게 된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