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좋은 사진은?

구성 2 - 형상과 패턴

형상은 정의된 어떤 모양을 말한다. 실제 생활에서 형상은 벽에 특정 높이와 폭으로 그려진 패턴과 같이 2차원 혹은 3차원 요소다. 이 형상이 사진에서는 항상 2차원적으로 표현되며, 단지 요소의 흑백 농담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깊이를 인지하게 도와줄 뿐이다. 사진에서 아래쪽에 있는 큰 잎을 보면 거의 같은 회색조로 나타나 있으며, 위쪽의 작은 잎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입체적으로 보인다. 실루엣 같이 어떤 요소의 농담을 주지 않는다면 사진은 평면적일 뿐이다. 배경과 확연이 구분되는 농담에 가장자리는 아주 극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화면에 있는 단일 요소는 그 형상 자체에 주목하게 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두개 이상의 형상에서는 사람들은 그들의 형상과 공간을 비교하기 시작한다. 사람의 눈은 필름의 가장자리에 의해서 크로핑된 최종 형상으로 완성해 나가서 사진의 바깥쪽까지도 확장해 나간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런 것을 느낄 수 있다.

두 잎(Two leaves, 1963 - 폴 카포니그로(Paul Caponigro)
윗 사진을 보았을 때 당신의 눈의 궤적은 어떻게 이동했는가? 아래쪽 잎에서 위쪽으로 줄기를 따라 이동하여 윗쪽 잎의 밝은 부분으로 이동한 다음 다시 아래쪽으로 이동했을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사진을 볼 때도 동일하게 시선이 움직이는가 아니면 윗쪽 밝은 잎과 아래쪽의 밝은 티끌을 번갈아 보게 되는가?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의 형상으로 인식된다. 동일한 정도의 농담으로 약간 떨어져 있는 점들을 볼 때 사람눈은 번갈아 보기 시작함으로 하나의 형상으로 인지하게된다. 아래 사진에서 사진가는 각 구성원의 친밀함을 주기 위해서 동일한 자세로 사람들을 가까이 배치시켰다. 종종 이러한 방법은 한사람의 손을 다른 사람의 어깨에 놓도록 하면서 그 느낌이 더 좋아질 수 있다.

시카고의 에셀 새리프(Ethel Shariff in Chicago, 1963 - 고든 팍스(Gordon Parks)
반복되는 모양은 패턴을 이룬다. 흑인 여성 이슬람 교도들이 지도자로 보이는 사람 뒤에서 패턴을 이룬다. 작가는 앞에 있는 여자에 접근하여 그녀를 더 크게 찍고 심도를 이용하여 뒷쪽 여자들은 흐리게 구성하여 그들의 머리 장식이 패턴을 이루도록 했다. 사진은 지도자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패턴 형상은 신자들의 결속들 표현하고 있다.

집합은 실제적일 수도 있지만 그렇게 보이게도록 구성할 수 있다. 의도적이던 그렇지 않던간에 요소들을 순서대로 배치함으로서 집합처럼 보이게끔 만들 수 있다. 사진에서 집합으로 보이도록 할 때 자주 쓰이는 기법이다.

점, 선, 그리고 형상이 여러개 중복될 때 패턴이 만들어지며 이러한 패턴은 주의 집중시킬 수 있고 사진의 각 요소를 통합시킨다. 아래 그림의 작고 어두운 사각형들은 패턴을 구성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패턴의 변화를 아주 빠르게 인식하게 한다.

텍사스 히달고 마을(Hidalgo County, Texas, 1939 - 러셀 리(Russel Lee)
사람의 눈은 둘 이상의 점들을 연결하여 선이나 형상을 만든다. 밝은 캐비넷과 대조를 이루는 어두운 사각형들은 주의를 사로잡는다. 작가는 이 사진과 같이 선명한 세부 표현과 사용상 편리함 때문에 카메라 플레시를 직사광으로 자주 사용했다. 직사광을 이용하면 최소한의 그림자로 화면을 평면적으로 만들어 회화화 시킨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