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필름 현상용 장비

필름 현상용 장비는 약품 취급용, 필름 감기용, 필름 현상용으로 나눌 수 있다.

약품 취급 장비

1. 깨끗한 물
현상에 필요한 용액을 희석하거나 장비나 필름을 세척하는데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증류수를 추천한다. 그러나 이물질이 많지 않으면 수돗물을 이용해도 상관없다. 정수기의 물을 사용하는 것도 괜챦은 방법이 된다. 수돗물을 사용할 때는 튀지 않도록 해야 네가티브에 물이 튀어 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온도계
현상용 용액의 온도를 재기 위해서 사용한다. 현상 온도는 네가티브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사항이므로 정확하고 어두운 암실에서 읽기 쉬어야 좋다. 시판되는 현상용 온도계는 잘 부서지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지만, 일반 온도계도 주의해서 사용하면 별 문제가 없다. 흑백 필름의 기준 현상 온도는 20도다.
 
3. 약품 용기
용액의 양을 알 수 있도록 눈금이 표시된 비이커가 사용하기 좋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1,000ml 용기가 가장 좋다. 현상 약품을 희석하는데 필요한 5,000ml 용기도 하나 있는 것이 좋다.
4. 보관 용기
희석한 약품이나 사용하고 남은 용액을 보관하기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 약품이 공기와 접촉하면 할수록 약품의 수명이 짧아지므로 뚜껑을 닫아 밀폐시킬 수 있어야 한다. 공기와 접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담겨진 용액의 양에 따라 신축할 수 있는 주름 용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음료수 PET병도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사용하면 별 무리가 없다.
 
5. 교반봉
약품 희석시 약품과 물이 잘 섞이도록 하는 데 필요하다. 다른 용액의 교반에도 필요하므로 약품을 흡수하지 않는 강화된 플라스틱이나 금속제 교반봉이 적당하다. 긴 플라스틱 막대기를 이용하거나 용액별로 사용할 나무막대기를 따로 준비하여도 된다.
 
6. 깔대기
희석된 약품을 보관 용기에 따를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그러나 시판되는 약품 용기는 대부분 따르기 좋게 만들어져 있으므로 수전증이 없다면 없어도 무방하다.
 
7. 보호 장비
고무 장갑이나 집게, 보호 안경이 있으면 약품의 노출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다. 고무 장갑은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필름 감기 장비

1. 현상 릴
필름을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감는 장비로 약품이 필름 에멀젼 부분에 고르게 닿을 수 있도록 한다. 필름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크기의 릴을 선택해야 하며 스테인레스 제품과 플라스틱 제품이 있다. 사용하기에는 플라스틱 제품이 편한 점이 있지만 약품을 많이 소비하는 단점이 있다. 부식에 강하고 청소가 쉬운 스테인레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처음 사용할 때는 못쓰는 필름을 가지고 충분히 연습하여 손으로 감각을 익힌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현상 탱크
필름이 감겨진 릴을 하나 이상 넣을 수 있는 현상탱크로 필름을 감을 때부터 형상 탱크에 넣을 때까지 암실이나 암백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릴을 탱크에 넣고 뚜껑을 닫은 후에는 명실 작업이 가능한 때 뚜껑에 약품을 부을 수 있는 캡은 명실에서 열어도 상관없다. 약품을 부은 후에는 캡을 닫고 교반 작업시 약품이 세어나오지 않도록 다시 막아준다.
3. 필름 피커
필름 카세트에서 필름의 끝부분을 밖으로 꺼집어 낼 때 사용한다. 또한 다 찍지않은 필름을 다시 꺼집어 낼 때도 사용된다.
4. 가위
필름 끝부분을 자르거나 릴에 다 감겨진 스풀 쪽 부분의 필름을 자르는데 사용된다.
5. 암실이나 암백
필름을 릴에 감고, 감겨진 릴을 탱크에 넣을 때는 반드시 암실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필름 자체는 암등에도 반응하므로 순전히 손의 감각에 의존해야 하기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필름 현상 장비

1. 제조사 사용설명서
필름과 현상 약품 제조사가 사용 설명서는 버리지 말고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사용설명서에 있는 지시대로 현상하는 것이 좋으며 경험을 통해서 자기만의 현상 데이터를 가지게 된다.
 
2. 약품 용기
약품 취급시 사용한 비이커를 깨끗이 세척한 다음 약품의 종류에 따라 용기를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품을 탈 때는 5,000ml 용기를 사용하고, 사용하는 용액은 작은 비이커에 부워놓고 온도를 맞춘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밧드(Bath)
약품 용기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비이커들 담을 정도의 충분한 용기에 물을 채워 온도를 맞추는 것이 쉽다. 여름에는 PET병에 물을 반쯤 채워 냉동고에 얼려 사용하고, 겨울철에는 따뜻한 물을 채워 온도를 맞추면 된다.
4. 현상 타이머
정확한 약품 교반 시간을 지키기 위해서 알람과 야광으로 표시되는 시계면 상관없다.
5. 필름 세척기
정착이 끝난 필름을 세척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장비이지만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열심히 손으로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된다.
 
6. 클립
세척이 완료된 필름을 말릴 때 줄에 걸고, 필름이 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양쪽 끝에 달아 무게추 역활까지도 한다. 필름 건조기를 사용하여 빠른 건조를 시킬 수도 있지만, 먼지가 없는 욕실을 사용하면 무난하다.
 
7. 필름 와이퍼나 스폰지
필름 건조시 남아 있는 물방울은 네가티브에 얼룩을 만들 수 있으므로 줄에 필름을 매달 때 한번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럽게 물기를 제거하는데 사용된다.
 
8. 필름 보관 용지
건조 완료된 필름을 짤라서 보관하기 위한 보관지다. 필름 보관지는 되도록이면 중성지에 품질이 좋은 것을 고르는 것이 필름의 보관 뿐만아니라 스크래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