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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Equipment)

사진(photography)은 주제를 종이 위에 형상화하는 일련의 기계적, 광학적, 화학적 과정이다. 각각의 과정이 진행될수록 실제와는 멀어지며, 그래서 가장 현실적인 사진마저도 실제와는 동일하지 않게된다. 또한 사진가는 피사체를 강조하거나 원하지 않는 부분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그것들을 완전히 제거할수는 없다.

사진을 위한 일련의 과정은 사람의 눈과 비슷하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카메라, 렌즈, 셔터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한다. 카메라는 사람의 눈과는 다르게 관심이 있는 부분에만 집중되지 않고 초점이 맞는 부분은 모두 동일한 정도의 선명도로 필름에 기록한다. 필름도 사람의 눈보다는 훨씬 좁은 부분만 기록할 수 있다. 다음 과정인 현상과 인화 단계에서도 고유의 특정한 역할만 수행한다. 각 과정이 최종 인화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면 사진가는 다양하고 창조적인 조절을 통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관찰하면서 필름에 상이 어떻게 맺혀질 것인지을 예측하는 것이며 이는 카메라와 렌즈의 특성을 파악해야만 가능해진다.
대형 카메라부터 컴팩트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카메라는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여 필름에 알맞은 노광을 주어 촬영을 한다.

필름의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투명 플라스틱 지지체(transparent plastic base, support)위에 에멀젼(emulsion)이 존재한다. 에멀젼은 젤라틴(gelatin)과 할로겐화은 결정(silver-halide crystal)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할로겐화은은 은과 브롬(bromine), 클로린(chlorine), 혹은 이오딘(iodine) 같은 할로겐의 결합 물질이다.

필름의 구조

빛은 은 결정을 서로 결합시키는 응집시키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초기 결합은 눈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화학 약품을 이용하여 현상하고 나서야 밀도에 비례하는 검은색의 금속은으로 환원된다. 여기서 빛에 노출되지 않은 은입자는 현상과정에서 제거되며, 서로 다른 금속은의 밀도로 최종적인 상을 만들게 된다.

카메라에 장착된 필름은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빛에 의해 감광된다. 밝은 피사체는 빛을 반사하며, 어두운 피사체는 빛을 적게 반사하거나 흡수한다. 이 빛에 많이 노출된 필름 부분은 많은 할로겐화은이 응집되고, 적게 노출된 부분은 적게 응집된다. 노출된 필름을 현상한 것을 네카티브(negative)라고 하며, 네가티브에는 환원된 금속은 많은 부분이 검게 나타나며 이 부분이 곧 빛에 많이 노출된 부분이 되고, 반대로 적게 노출된 부분은 환원된 금속은이 적어서 투명하게 보이게 된다.

카메라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필름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다. 필름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노출이라고 하며, 정확한 노출은 네카티브에서 투명한 부분에서 검은 부분까지 전 단계가 존재하게 만든다. 투명한 부분을 암부(shadow areas), 검은 부분은 명부(highlight areas)라고 부르며, 좋은 네가티브의 암부는 완전 투명이 아니라 엷은 회색을 띄게되고, 명부는 완전히 검은색이 아니라 짙은 검은색을 띄게된다.

카메라에서 노출은 렌즈와 셔터로 조절된다. 렌즈는 빛의 초점을 맞출 뿐 아니라 직경 조절이 가능한 조리개(aperture)로 빛의 양을 조절한다. 셔터는 필름이 빛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있다가 셔터를 누를 때만 빛을 통과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열려 있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그래서 조리개로 빛의 양과 셔터로 노광 시간을 잘 조합해서 암부에서 명부까지 포함이 잘 된 좋은 네가티브를 얻게된다.

필름과 인화지는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빛에 반응한다. 필름이 투명한 플라스틱 위에 할로겐화은과 젤라틴 에멀젼이 존재하듯이 인화지는 흰 종이위에 감광 에멀젼이 도포되어 있다. 에멀젼은 비슷하지만 똑같지는 않은데, 빛이 은입자를 결합시키는 것은 동일하며 인화현상 되었을 때 많이 노광된 부분은 검게 나타나며 적게 노광된 부분은 화학약품에 의해 제거되어 인화지 종이 색이 그대로 나타나게 된다.

인화현상은 확대기(enlarger)의 렌즈에 의해 네가티브를 통과한 빛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인화지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네가티브의 투명한 부분은 빛을 많이 통과시키고 그 빛은 인화지 표면의 많은 은입자를 결합시키며, 네가티브의 검은 부분은 그 반대가 된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서 인화현상은 원래 피사체와 동일한 농담을 재생산하여 포지티브를 만든다. 인화현상의 노출도 필름의 노출과 마찬가지로 렌즈의 조리개와 전등이 켜져 있는 시간으로 적당한 노광이 결정된다.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촬영 단계에서의 노출뿐 아니라 인화현상 단계에서의 노출에 의해서 결정되지만 그 밖에 많은 다른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 각 중요 요소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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