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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장비 - 필터

필터(filter)는 카메라 렌즈 앞에 장착해서 렌즈를 보호하거나 인화물의 색조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사용한다. 대부분의 필터는 유리를 가공해서 제조하고 있지만 젤라틴이나 아세테이트를 이용해서 만들기도 한다. 유리를 사용한 필터는 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원형의 테두리로 끼워져서 렌즈 앞부분의 나사에 체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거나 베이요넷(bayonet) 결합 방식으로 결합되게 만들어져 있다. 나사 체결 방식은 필터의 테두리를 렌즈의 앞부분과 수평이 되도록 한다음 천천히 돌려서 장착시키며 베이요넷 방식에서는 렌즈의 홈에 알맞게 맞추어서 약간 돌리면 단단히 고정되어 분해와 결합이 용이하게 만들어져 있다.

필터는 다양한 크기로 시판되고 있다. 필터의 크기는 mm단위로 렌즈의 앞부분 구경과 맞는 크기의 필터를 사용하면 된다. 52mm 직경를 가지는 렌즈는 동일한 크기의 필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되고 렌즈의 구경은 일반적으로 렌즈를 앞에서 보았을 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다. 카메라의 필름 사이즈와 혼동을 하면 안된다. 예를들어 35mm 카메라의 50mm 렌즈는 52mm 필터를 주로 사용하는데 여기서 35mm는 필름의 크기를, 50mm는 렌즈의 초점 거리를, 52mm는 렌즈 전면부의 직경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무색의 필터는 카메라 렌즈를 깨끗하고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사용하며 항상 렌즈에 부착시켜 놓기도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물이나 먼지등이 많아 카메라의 렌즈에 손상이 갈 수 있는 환경에서는 반드시 부착시켜 놓는 것이 좋다. 이런 용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터는 skylight, haze, UV(ultraviolet) 필터 등이 있다.

색깔이 있는 필터는 피사체의 특정 색깔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표현하여 최종적인 인화물에서는 회색조의 색깔 변화를 주기위해서 사용한다. 이러 필터는 필터의 색깔과 같은 색깔의 빛을 통과시켜 필름에 감광시키므로 인화물에서 밝게 표현되며 그 외의 색상은 필터에 흡수되어 필름에 감광되지 않으므로 인화물에서 어둡게 표현된다. 다시말해 필터의 색깔과 동일한 피사체 부분은 네가티브에서는 검게 나타나며 인화물에서는 밝게 나타난다. 예를들어 빨간색 필터는 빨간색 차에서 반사되는 빨간색을 많이 통과시켜 네가티브에는 검게, 인화물에서는 밝게 표현된다. 또한 빨간색 필터는 푸른 하늘의 대부분 빛깔을 흡수하여 네가티브에서는 투명하게, 인화물에서는 검게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하늘은 다른 피사체보다 더 많은 빛을 반사한다. 실제로 다른 피사체보다 더 많은 반사광은 인화물에서 너무 하얗게 표현되고 만다. 이러한 하늘이나 바닷물같이 푸른색을 많이 반사하는 피사체를 어둡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필터가 노란색, 오렌지색 혹은 빨간색 필터를 사용하면 가능해진다. 이런 필터들은 푸름색을 흡수하여 네가티브에서 감광되지 않아 투명하게, 인화물에서는 어둡게 표현된다.

흑백 필름은 색상 정보를 회색 농담으로 기록한다. 그래서 서로 다른 색이라고 하더라도 필름에는 동일한 회색 농담으로 기록될 수 있는 상황에서 필터를 이용하여 색상을 회색의 농담으로 구분할 수 있게된다. 예를들어 청바지와 빨간색 웃도리를 입는 사람을 찍을 때 그 두 색깔은 비로 다르지만 흑백 필름에는 동일한 농담으로 기록된다. 이때 빨간색 필터를 사용하면 빨간색의 투과가 더 많아져 웃도리는 더 진하게 기록되며 청바지의 파란색은 필터에 흡수되어 네가티브에는 투명하게 기록된다. 다음 표는 여러가지 필터의 흑백 사진에서의 효과를 정리한 것이다.

필터 색상 통과하는 색상 흡수하는 색상 용도
노란색 노란색
오렌지색
파란색 실외 초상, 하늘, 풍경
초록색 초록색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
극적인 야외 초상, 하늘, 나무잎
오렌지색 오렌지색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초록색 필터보다 더 강한 대비
하늘색을 더 어둡기 표현
빨간색 빨간색
오렌지색
푸른색
초록색
강한 대비로 하늘색을 가장 어둡게 표현
초상으로는 좋지 못함

필터의 색깔 농도의 차이도 사진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색깔의 농도가 진할수록 필터의 효과는 더 많이 나타나는데 저농도(light), 중간(medium), 고농도(dark)로 나눌 수 있다. 흑백 사진에서 사용되는 필터는 색조 필터외에도 다음의 필터들을 자주 사용한다.

편광필터
polarizing filter
피사체의 산란광을 최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반짝이는 물체나 유리 반대편의 물체를 찍을 때 주로 사용한다. 다른 필터와 마찬가지로 렌즈의 앞부분에 부착하여 사용하는데 적당히 회전시켜 반사광이나 잡광이 최소가 될 때 사용된다. 편광 필터의 성능은 반사광이 있는 피사체를 약간 비스듬하게 촬여할 때 가장 효과가 높다.
ND필터
neutral-density filter
가시광선의 빛을 균일하게 흡수하므로 회색을 띄며 인화물의 회색조의 변화는 없다. 그래서 피사체가 원하는 셔터 속도로 찍기에는 너무 밝거나 고속 필름을 밝은 곳에서 사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필름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리개는 상대적으로 많이 열리며 셔터 속도는 느려지므로 결과물은 심도가 얕아지며 동작 흐림 효과가 뚜렷해질 것이다. 2X ND 필터는 1스톱의 노출차를, 4X는 2스톱, 8X는 3스톱의 차이를 만든다.

이러한 필터는 빛의 양을 줄이는 효과도 가진다. 그래서 필터를 사용할 때는 추가적인 노출 보정을 수행해 주어야 한다. 노출 보정을 위해서 필터 제작사는 필터 지수(filter factor)도 같이 제공하는데, 이 지수는 얼마나 노출 보정을 해주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필터 지수는 제조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필터의 테두리나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필터 지수는 다음과 같다.

노란색 필터

초록색 필터

오렌지색 필터

빨간색 필터

편광 필터
2X

4X

4X

8X

4X

필터의 지수에 따른 노출 보정은 다음과 같다.

필터 지수 노출 보정(f-스톱)
1.5x

2x

3x

4x

6x

8x

12x

16x
2/3

1

1 2/3

2

2 2/3

3

3 2/3

4

적정 노출이 조리개 값이 f8, 셔터 속도가 1/250초 일 때 필터 지수가 2x인 노란색 필터를 사용한다면, 노출 보정을 한스톱 해서 f5.6, 1/250이나 f8, 1/125로 촬영을 해야 적정 노출이 된다. 필터 지수가 6x인 필터를 사용한다면 2 2/3 노출 보정을 해서 조리개는 f2.8과 f4의 중간에서 1/250, f4와 f5.6의 중간값과 1/125, f5.6과 f8의 중간값과 1/60초로 촬영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리개값을 1/3단계로 설정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조리개 값을 중간값에 설정해도 별 무리가 없다.

휴대용 노출계를 이용할 때도 같은 방법으로 노출 보정을 해서 촬영하면 된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필름의 감도를 조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2-스톱의 노출 보정이 필요하면 필름의 감도를 두배 낮추어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감도 400의 필름을 감도 200으로 수정해서 촬영하면 적정 노출로 촬영이 가능하다. TTL(through the lens) 노출계를 가진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는 필터의 효과를 이미 감안한 적정 노출이 제시되므로 카메라의 지시대로 노출을 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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