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셔터의 종류

리프 셔터(Leaf Shutters)

리프 셔터는 여러개의 날로 이루어져 닫혀있을 때는 서로 겹쳐저 빛이 통과하지 못하는 구조로 링이 회전하면 셔터의 날의 노출시간동안 열리고 닫히게 되며 그 위치는 렌즈의 조리개 부근에 존재한다.

리프 셔터(Leaf Shutter)의 작동 순서를 보여준다. 셔터날은 아주 빠르게 작동하지만, 열림과 닫힘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완전한 셔터라고 할 수는 없다.

시간을 조절하는 메카니즘은 셔터를 열고 닫는 시간을 조절하는데 공기 피스톤과 실린더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경우 아주 신뢰성있게 작동한다. 실제로 대형카메라용 프로타(Protar) 렌즈의 초창기 리프 셔너는 40년 이상 정상적인 작동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셔터는 시계에 있는 메카니즘과 비슷한 기계적인 기어열을 이용하여 시간 조절을 하고 전자적으로 작동한다. 1970년대에 소개되기 시작한 전자식 셔터는 설계와 정확도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리프 셔터의 최대 작동 속도는 1/500초 정도이며 그 이유는 한 작동 싸이클이 완전히 열리고, 반대 방향으로 완전히 닫혀야 하기 때문이다. 대형 카메라에 사용되는 리프 셔터는 촬영전 피사체를 관찰하기 위해서 셔터를 완전히 개방한 상태로 조절가능하기도 하지만, 독립된 셔터 조절 레버가 있는 것이 관찰할 때와 촬영할 때를 구별하여 셔터 속도를 따로 조절하지 않아도 되므로 유용하다. 현재 사용되는 전자식 셔터는 고속에서 뿐만 아니라 30초 이상의 장시간 노출시에도 정확한 시간을 보장한다.

뷰카메라의 렌즈에는 일반적으로 셔터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렌즈를 교환할 때 셔터도 교환하게 되지만 드물게는 렌즈의 앞이나 뒷부분에 셔터를 따로 장착하기도 하며 이럴때는 다양한 종류의 렌즈와 조합하여 사용한다.


포컬플레인 셔터(Focal-Plane Shutters)

포컬플레인 셔터
(A) 니콘 F의 포컬플레인 셔터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아주 고속으로 주행하여 최고 1/500의 셔터 속도를 가진다.
(B) 셔터의 구멍(slit)이 상대적으로 큰 이 사진의 셔터속도는 1/250이다. 셔터속도가 느려지면 이 구멍의 폭은 점점 커지다가 1/60보다 더 느려지면 첫번째 셔터막이 완전히 열리고 난 후 두번째 셔터막이 주행한다. 포컬 플레인 셔터는 필름의 모든 곳에서 균일한 노광이 이루어진다. 이 사진들은 1/10,000초 정도 발광하는 플레쉬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포컬플레인 셔터는 렌즈에 장착되는 것이 아니라 필름면 가까이에 위치한다. 초창기 포컬플레인 셔터는 폭을 조절할 수 있는 구멍이 셔터막에 나 있어 스프링의 장력을 조절해서 셔터막이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하도록 만들어져 필름면을 주행하는 구멍에 의해서 노출이 되며 셔터속도는 셔터막의 주행 속도나 구멍의 폭에 의해서 결정된다. 요즘 사용되는 셔터는 셔터막을 두개를 사용하여 첫번째 막이 주행하면서 필름에 빛이 도달하도록 열리면서 노출이 시작되어 정해진 노출 시간 후에 두번째 셔터막이 뒤따르면서 빛을 차단한다.

상대적으로 느린 셔터 속도에서는 첫번째 셔터막이 완전히 열린 후에 적정 시간 후 두번째 셔터막이 닫히게 된다. 그러나 셔터 속도가 빨라지면 첫번째 셔터막이 완전히 열리기 전에 두번째 셔터막이 주행을 시작한다. 노출은 두 셔터막이 만드는 구멍(slit)에 의해서 일으나게 되며 아주 고속 셔터속도를 얻을 수 있게된다. 초창기의 셔터막은 직물을 사용하였지만 최근에는 금속날을 이용해서 아주 작은 구멍을 만들 수 있어 1/1000 이상의 고속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포컬플레인 셔터를 만드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셔터막 자체의 관성 때문에 발생하는데 문제가 심각해지면 점점 가속되는 셔터막에 의해서 균일한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지만 최근들어 많이 교정되어 제품화되고 있다. 하지만 셔터의 균일한 노출 성능을 살펴보기 위서는 균일하게 노광된 면을 존 VI(Zone IV)으로 촬영하여 검사해 볼 필요는 있다. 셔터막의 속도 변화는 네가티브에 균일하지 못한 농담으로 나타나며 건축, 그림 등과 같이 균일한 농감을 갖는 면을 촬영할 때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복잡한 피사체의 경우에는 그 효과가 대부분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