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밀착 인화

밀착 인화는 확대 인화할 네가티브를 고르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밀착 인화시 인화지는 네가티브와 밀착하여 노광을 줌으로 인화지 렌즈의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고 인화물의 크기는 필름의 크기와 동일하게 된다. 되도록이면 밀착 인화를 해서 그 결과를 보고 확대할 네가티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네가티브로 이미지를 확인하는 것은 초보자로서는 쉽지 않으며 그 크기가 작아서 더 힘들다. 동일한 상황에서 촬영한 이미지는 서로 비슷할 것이므로 밀착 인화물을 잘 살펴서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밀착 인화는 만들기가 쉽다. 35mm 네가티브 36프레임과 6x6cm 12 프레임은 8x10 인화지 한장에 밀착 인화할 수 있으므로 밀착 인화물은 한 롤의 네가티브의 영구 보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밀착 인화는 확대기의 광원을 사용하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충분한 경제력이 있으면 전용 밀착 인화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테스트 인화를 통해서 적당한 인화 현상 노출을 결정할 수 있다. 테스트 인화는 동일한 인화지에 여러 단계의 노광 시간을 주어 가장 알맞은 노광 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여기서 밀착용 인화지는 2번 호수의 인화지를 사용하거나 다계조 인화지인 경우는 2번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인화 현상 용액을 준비한다.
현상액, 정지액, 정착액과 물을 준비하여 노광이 끝난 인화지를 바로 인화 현상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현상 절차는 여기를 클릭!
2.
확대기를 준비한다.
빈 캐리어를 확대기에 끼우고 헤드와 캐리어의 간격을 최대로 줄인다음 다계조 인화지를 사용할 경우 2번 필터를 끼우고 확대기 전구를 켜고 인화지의 크기보다 좀 더 큰 면적을 비출 수 있도록 헤드를 상승 혹은 하강 시킨다. 전구를 다시 끄고 렌즈의 조리개를 f/4로 맞춘다.
3.
필름의 에멀젼면을 확인한다.
필름의 에멀젼 쪽은 인화지의 면과 마주보아야 한다. 반대로 하였을 경우 좌우가 바뀐 이미지를 얻을 것이다. 필름은 에멀젼면 쪽으로 말리고 반대쪽보다 덜 매끈한 표면을 가지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4.
인화지의 에멀젼면을 확인한다.
실내등과 확대기등을 꺼고 안전등을 켠 상태에서 인화지 상자를 열고 인화지를 꺼낸다. RC 인화지의 에멸젼면은 약간 광택이 있거나 뒷면보다 손으로 만졌을 때 약간 끈적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 FB 인화지는 에멀젼면쪽으로 말린다. 테스트 인화용 인화지는 작아도 충분하기 때문에 8x10 인화지을 적당하게 잘라서 사용한다. 자른 인화지 외에는 모두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면 된다.
5.
인화지와 필름 위를 유리로 덮는다.
네가티브를 보관 용지에 넣은 채로 밀착 인화를 하면 네가티브의 손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지만 약간의 초점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인화지의 에멀젼면을 위로 향하게 하고 네가티브를 위에 놓고 그 위에 유리를 이용해서 네가티브와 인화지를 완전히 밀착시킨다.
6.
테스트 노광을 준다.
확대기의 노광 시간을 5초로 조절하고 테스트용 인화지 전체를 한번 노광을 시킨다. 그런 후, 인화지를 1/5 가리고 5초씩 추가로 노광을 시키는 방법으로 5번 단계별로 노광을 시킨다. 그러면 인화지는 부분적으로 5, 10, 15, 20, 25초씩 노광된다.
7.
인화 현상을 한다.
인화 현상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
8.
테스트 인화 결과물을 확인한다.
인화 현상된 테스트 인화물을 실내등을 켠 상태에서 확인한다. 필름의 스프로켓 구멍이 겨우 확인되는 부분이 가장 적절한 노출 상태이다. 노출 시간을 구해서 표준적인 밀착 인화물은 각 프레임의 노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된다.
9.
전체 네가티브의 밀착 인화를 한다.
8x10 인화지 전체를 사용해서 필름 전체를 앞에서 정한 노출 시간으로 밀착 노광을 주고 다시 인화 현상한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