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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기 사용법

동일한 피사체를 촬영한 여러 네가티브 중에서 확대하려고 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판단에 의한다. 선택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느 네가티브가 가장 아름다운 빛을 만들며 가장 극적인 표현을 하고 가장 자연스럽고 눈에 띄는가 등이다. 선택된 네가티브는 같은 자리의 보관용지에 표시를 하고 대충의 크로핑도 표시해 둔다.

네가티브 선택시 약간의 기술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들어 루페(loupe)를 이용해서 충분히 선명한 이미지가 기록되어 있는지 네가티브를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35mm 필름같이 작은 네가티브를 사용할 경우, 초점이 조금만 안맞거나 약간의 흐림정도도 확대를 했을때는 눈에 거슬릴 정도로 나타난다.

표준화된 밀착 인화 결과물은 개별 프레임을 확대 인화할 때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노출이 많이 부족한 네가티브를 밀착 인화했을 경우 지나치게 어둡게 결과가 나타나며 노출이 과다인 경우는 반대로 아주 밝게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 좋은 인화물을 얻기는 힘들게되나 약간의 노출 부족, 과다인 경우라면 확대시 어느정도 교정이 가능하기도 하다. 또한 밀착 인화물은 다계조 인화지를 사용할 때 어느 필터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거나 어느 호수 인화지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예를들어, 이미지의 계조가 지나치게 높으면 낮은 수의 필터나 낮은 호수의 인화지를 사용한다.

1.
확대할 네가티브를 선택한다.
밝은 조명하에서 네가티브나 밀착 인화물을 루페를 통해서 확인하여 확대할 프레임을 선택한다.
2.
확대기 캐리어에 네가티브를 삽입한다.
네가티브를 캐리어의 알맞은 위치에 놓고 중심을 맞춘다. 네가티브의 에멀젼 부분이 아래쪽을 향하도록 확대기에 들어가야한다.
3.
네가티브를 깨끗이 한다.
정전기 방지솔이나 압축 공기를 이용해서 네가티브와 캐리어에 있는 먼지를 조심스럽게 불어낸다. 주변을 어둡게 하고 확대기 불빛을 켠 상태에서 보면 먼지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작은 먼지도 인화물에는 같이 확대 되기때문에 조심스럽게 먼지를 털어내야 한다. 또한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4.
캐리어를 확대기에 삽입한다.
암실을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할 때는 캐리어를 삽입할 때 확대기의 전구는 꺼두어야 다른 사람의 인화지에 포그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확대기 렌즈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방을 불빛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좋다.
5.
확대기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 개방한다.
인화지면에 초점을 쉽게 맞추기 위해서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하고 확대개 광원에 전원을 공급한다.
6.
이젤에 하얀 종이를 끼운다.
이젤 표면이 물론 하얀색이지만 광택이 없는 흰종이를 이용하면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
7.
이젤의 마스킹날을 적당히 조절한다.
처음에는 마스킹날을 인화지 크기로 맞춘 상태에서 대충을 초점을 맞추고, 확대량을 조절하거나 마스킹날을 이용해서 크로핑을 한다.
8.
확대 이미지의 조절한다.
확대기 헤드를 높이거나 낮추어 적당한 확대량을 선택하고 이젤이나 이절 마스킹날을 이용해서 전체 이미지를 만든다.
9.
이미지의 초점을 맞춘다.
렌즈를 올리거나 내려서 렌즈의 초점을 맞춘다. 헤드의 높이는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때만 쓴다.
10.
초점 확대기를 이용할 수 있다.
보다 정확한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확대 입자를 확인할 수 있는 초점 확대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별로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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