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인화 현상용 장비

네가티브로 부터 인화물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들을 살펴본다.

1.
확대기(enlarger)
렌즈를 통해 집중되는 빛을 네가티브를 통과시켜 인화지에 투영시키는 장치이다.
2.
인화지(printing paper)
표면에 빛에 감광되는 에멀젼이 얇게 도포된 종이
3.
이젤(easel)
확대기를 이용하여 네가티브의 상을 확대하고자 할 때 인화지를 확대기의 바닥에 편평하게 고정시켜주는 장치로 인화물의 필요없는 부분을 감광시키지 않도록 하거나 인화물에 하얀 테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는 금속판이 부착되어 있다.
4.
밀착 인화기(contact printer)
네가티브와 인화지를 맞붙여 한장의 인화지에 최대 36프레임을 한꺼번에 인화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각 프레임의 노출차를 판단하기 쉬우며 루페를 써지 않고 인화물의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투명한 유리를 사용해도 무난하다.
5.
초점 확대기(focusing magnifier)
인화 현상시 인화지에 투사된 상을 확대하여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정밀한 초점을 맞추는데 사용하지만 맨눈으로 확인해도 충분하다.
6.
네가티브 청소도구
인화하기 위한 네가티브의 조그마한 먼지나 티끌도 확대를 통해서 인화되기 때문에 결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확대를 위한 네가티브는 항상 먼저 솔이나 깨끗한 천 그리고 블로워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한 후 사용한다. 네가티브 표면의 지문이나 끈끈하게 달라붙은 먼지는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여 제거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네가티브를 만질 때 가장자리만 만지는 연습이 필요하다.
7.
암등(safelight)
인화 현상시 항상 켜두는 등으로 붉은색으로 보이지만 인화지는 반응하지 않는 빛의 파장대를 가지고 있다. 인화지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암등의 필터를 바꾸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렇게 민감할 필요는 없다.
8.
작두(paper cutter)
테스트용 인화지를 자르거나 인화 현상된 인화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는데 사용한다. 생각보다 비싸며 아주 큰 인화지를 자르지는 못하므로 자와 칼이나 가위를 이용하여 잘라도 된다.
9.
인화타이머
확대기에 연결하여 확대기 전등이 켜져 있는 시간을 정확하게 조절하는 장치다.
10.
타이머
각 용액이 담긴 밧드에 인화지를 담가두는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필름 현상시 사용하는 타이머를 사용하면 된다. 익숙해지면 인화지의 진행 상황을 보면서 다음 밧드로 이동하므로 나중에는 보지 않아도 된다.
11.
밧드(bath)
인화지의 크기보다 약간 큰 밧드 3개가 필요하다. 각각 현상, 정지, 정착 용액을 담가두며 인화지를 순서대로 일정 시간동안 담가둔다. 인화량이 많을 때는 수세용으로 하나 더 준비하는 것이 좋다.
12.
집게(tongs)
화학 용액이 손에 닿지 않도록 밧드에 인화지를 집어 넣거나 다음 밧드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집게다. 나무로 만든 것과 양철로 만든 것이 있는데 한 집게는 표시를 해서 계속 그 밧드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13.
인화지 와이퍼(print squeezer)
수세가 끝난 인화지 표면에 있는 물기를 제거해서 빠른 건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인화지 표면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사용하여야 하며 자동차용 와이퍼를 사용하여도 된다.
14.
인화지 세척기(print washer)
깨끗한 물을 연속적으로 공급하여 정착액을 제거하는 장치로 고가의 장비나 없어도 별 지장없다.
15.
건조 상자(drying racks)
인화 현상이 끝난 인화지를 적은 공간에 말릴 수 있도록 캐비넷 형식으로 만든 장비나 없어도 별 지장없다. 빨래 집게를 이용해서 인화지 끝부분만 줄에 매다는 방법이 제일 저렴하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