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인화지

흑백 인화지는 질감, 색조, 계조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너무나 많은 종류의 인화지가 있으므로 사용하기 쉬운 인화지부터 시작해서 여러 다른 종류의 인화지를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처음 시작할 때는 다계조의 유광이나 반광 RC(rain-coated) 인화지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흑백 인화지의 특성
물리적인 특징
사진적인 특징
질감(texture)인화지의 표현 형상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부드러운 것으로 부터 아주 거친 표면까지 다양하다. 어떤 인화지는 캔버스, 비단 등의 질감이 느껴지는 것도 있다. 거친 표면보다 부드러운 표면의 인화지가 더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광택(gloss)표면에서 빛을 반사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유광(glossy), 반광(luster, pearl), 무광(matte)으로 나뉘어진다. 유광의 검은색이 무광보다 더 짙어보이므로 계조의 폭이 더 넓다. 그러나 지나치게 광택이 많은 유광 인화지는 감상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색상(base tint)인화지 표면색을 말하며 순백, 크림, 아이보리, 담황색 등이 있다. 때로 명부의 밝기를 더 강조하는 미백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미지 톤(image tone)인화했을 때 은입자의 색깔을 말하며 중간 색조에서 갈색빛이 도는 따뜻한 색조와 푸른빛이 도는 차가운 색조까지 있다. 인화 현상액의 종류에 따라서도 발색이 달라진다.

무게(weight)인화지의 두께를 말하며 화이버베이스 인화지는 단중량(single weight)와 복중량(double weight)가 있다. 단중량 인화지는 밀착인화는 작은 인화물에 적당하며 복중량 인화지는 대형 인화물일 때 주로 사용한다. RC 인화지는 두개의 중간무게(medium weight) 인화지로 많이 사용된다.

크기(size)8*10 인화지가 가장 많이 쓰인다. 반으로 잘랐을 때 4*5 인화지로도 사용가능하며 그밖에 4*5, 4*6, 5*7, 11*14, 12*16, 14*17, 16*20, 20*24 크기의 인화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RC(rasin coating) RC 인화지는 젖었을 때도 사용하기 쉽도록 플라스틱 같은 재질도 얇게 도포된 인화지로 수분을 많이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현상, 수세, 건조가 빠르다. 화이버베이스 인화지보다 평면성이 좋으나 건조시 열에 의한 변형이 심하며 표면의 쉽게 손상될 수 있다.

계조(printing grade)에멀젼의 계조를 나타내며 호수지와 다계조 인화지로 구분된다. 호수 인화지에서 0호수는 계조가 아주 낮으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계조가 높아져 최고 6호수까지 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2호수나 3호수가 주로 사용된다. 무호소 인화지는 확대기의 필터를 교체함으로 다양한 게조의 인화를 할 수 있다.

속도(speed)인화지 에멀젼의 빛에 반응하는 감도를 나타내며 밀착 인화 전용 인화지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도록 그 감도가 아주 낮으며 확대시에는 빛의 세기가 낮으므로 감도가 높은 인화지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나 밀착 인화도 감도가 높은 인화지를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다.

색 감도(color sensitivity)인화지의 색깔에 대한 감도를 나타내며 일반적인 인화지는 푸른색 쪽의 단파장 스펙트럼에 민감하므로 암실에 사용하는 암등은 빨간색 계열이다. 다계조 인화지는 녹색쪽에도 반응하므로 필터에 의한 계조 변화가 가능하게 된다. 전정색(panchromatic) 인화지는 모든 색깔의 빛에 반응하므로 컬러 네가티브로부터 흑백 인화를 할 때 주로 쓰인다.

관용도(latitude)계조가 높은 인화지는 관용도가 낮기때문에 노광시간이 조금만 변해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며 불균등한 현상 인화나 포그가 쉽게 발생한다. 관용도가 높은 인화지는 인화 현상 시간을 변화시킴으로써 명부와 암부의 변화를 쉽게 줄 수 있다.

고급지(premium paper) 고급 인화지는 아주 짙은 암부를 만들고 계조도 풍부하다. 이러한 인화지는 에멀젼에 추가의 은입자를 도포하여 계조를 확장시키며 Agfa Insignia, Cachet Fine Art, Forte Fortezo Elegance, Ilford Ilfobrom Galerie, Kodak Elite Fine-Art 등이 있다.

다계조 인화지는 여러 다른 계조로 인화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호수 인화지보다 경제적이다. 특정 호수 인화지를 사용하는 것보다 필터를 이용하여 계조를 변화시키면서 사용할 수 있는 다계조 인화지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유광의 표면이 부드러운 인화지가 보다 넓은 계조와 광택을 보여준다. 인화지의 반사된 빛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무광이나 거친 표면의 인화지는 반사광이 산란되고 명부와 암부의 계조의 변화가 많지 않다. 그래서 많은 사진가들이 유광 인화지를 선호하고 있다. 실제 유광의 흰색은 반광의 흰색보다 더 희며, 반광의 흰색도 무광의 흰색보다 더 희게 보인다.

화이버베이스(fiber-base) 인화지보다 RC 인화지의 수세 시간이 짧다. 그래서 밀착 인화나 일반적인 목적의 인화에는 RC 인화지가 많이 쓰인다. 그러나 사진가의 취향에 따라 화이버베이스 인화지의 계조 표현이나 표면 재질을 더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 화이버베이스 인화지는 또한 보존성이 우수하며 전시나 보관의 목적으로 만든 사진은 화이버베이스 인화지를 많이 쓴다.

사용하지 않은 인화지의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인화지는 열과 빛에 민감하다. 빛을 완전히 차단하더라도 인화지의 수명은 2년을 못 넘긴다. 그러나 냉장 보관을 했을 때는 상당히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으므로 인화지 구입시는 사용기간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