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 공지 | 게시판 | 자료실 | 강좌/사용기 | B&W | 美醜

       

 

인화 현상 절차

여기서는 기본적인 현상 절차를 설명한다. 각 단계를 클릭하거나 왼쪽 인화 현상 절차 메뉴의 하위 메뉴를 클릭하면 사진과 함께 설명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단계 준비 절차
인화용 현상액, 정지액, 정착액, 수세촉진제(FB 인화지를 사용할 때), 용액 사용 설명서, 집게, 밧드, 온도계 등
원액으로부터 사용설명서대로 사용용액을 만들어 온도를 맞춘다. 필름 현상시 용액의 온도보다는 중요하지 않지만 지나치게 온도가 낮으면 현상 시간이 길어지고, 온도가 너무 높으면 명부가 없어지고 인화지의 에멀젼 부분의 손상이 가기 쉽다.
타이머
노광이 끝난 인화지 현상 용액에 완전히 적셔지도록 한다. 현상 시간은 일반적으로 45초에서 4분 정도가 되는데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여야 하며, 집게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흔들어 고르게 용액이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장 이상의 인화지를 동시에 현상할 때는 밧드 전체를 이용하여 골고루 현상되도록 한다.
암부가 빨리 변한다고 해서 현상 시간을 줄이면 현상이 고르지 못하거나 계조가 무너지므로 노광을 다시주는 것이 좋다.
부분 현상
현상액을 적신 면 헝겊
부분적으로 현상을 더 하고싶은 부분은 인화지를 물로 씻은 다음 현상 사용 용액이나 저장 용액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노광시 버닝을 통해서 인화물을 조절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정지 사용 용액
30초(RC 인화지의 경우 5~10초)정도 인화지를 정지액을 담궈 흔들어주는데 초반 몇초간의 정지가 균일한 인화물을 얻는데 중요하다. 정지액으로 인화지를 이동하기 전에 현상 밧드위에서 충분히 현상 용액을 제거한 후에 이동해야 하며 정지액이나 정착액은 현상 밧드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정착 사용 용액
RC 인화지는 30초 정도, FB 인화지는 5분에서 10분 정도 정착을 하는데 사용설명서대로 정착 시간을 준다. 여러장을 동시에 정착할 때는 자주 인화지를 교반해주며 수명이 다한 정착액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장 경제적인 정착 용액의 사용은 두 밧드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첫번째 밧드에서 전체 정착 시간의 반동안 정착을 한다음 두번째 밧드에서 나머지 정착을 하며 첫번째 밧드의 용액이 수명이 다하면 두번째 밧드의 용액을 사용하고 새로운 약품으로 두번째 밧드를 채우는 방법이다.
깨끗한 물
전체 인화 작업이 끝나기 전에 인화물은 깨끗한 물이 담긴 밧드에 표면이 충분히 잠기도록 놓아둔다. 1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정착 용액을 인화지에서 충분히 제거하고 옮기는 것이 좋다.
수세 촉진제
흐르는 물에 인화지를 수세한다음 사용설명서대로 수세 촉진제에 담근다. 보통 몇분 정도이며 RC 인화지는 이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 FB 인화지에 수세 촉진제를 사용하지 않으며 정착 용액이 남아 변질이 되기 쉽다.
흐르는 깨끗한 물
RC 인화지는 약 4분 동안 수세를 하며 서너번 깨끗한 물로 바꿔준다. FB 인화지는 수세 촉진제를 사용할 경우 10~20분 정도이며 수세 촉진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1시간 정도의 수세 시간이 필요하다. FB 인화지의 경우도 5분에 한번 정도는 깨끗한 물로 교환을 해준다.
스폰지나 인화지 와이퍼, 건조상자나 깨끗한 바닥
수세가 끝난 인화지 표면에 있는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상자나 깨끗한 바닥 혹은 빨래줄에 매달아 건조해도 RC 인화지의 경우는 별 무리가 없지만, FB 인화지는 건조시 쉽게 말리므로 건조상자를 이용하거나 깨끗한 표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Copyright ⓒ 2005 Meechu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and edited by Freeman
The official domain name is www.meechu.co.kr